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구피 조회 수: 1083 PC모드
Full HD? QHD? UHD? 이게 무슨 말인가요?
IT 용어 사전: 해상도(resolution)
해상도라는 말, 요즘은 많이들 사용하시죠? 특히 모니터를 고를 때 꼭 확인하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알고 있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것이 바로 해상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상도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모니터에서 이미지를 볼 때 그 이미지는 무수히 많은 숫자의 작은 점으로 만들어지는데요. 그 작은 점을 픽셀(Pixel)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픽셀의 숫자가 곧 해상도를 말하게 되는데요. 주로 가로와 세로의 픽셀 수를 곱하기 표시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1,920 x 1,080이라는 해상도는 가로가 1,920개의 점으로 이루어졌으며, 세로는 1,080개의 점으로 이루어졌다는 뜻이죠. 픽셀 숫자로 따지면 2,073,600개의 점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는 뜻이 되죠.
같은 이미지라도 작은 숫자의 점으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큰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당연히 더 선명하겠죠? 이러한 해상도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규격화된 해상도를 따라서 만들어지는데요. Full HD 역시 1,920 x 1,080의 규격을 뜻하며 UHD는 3,840 x 2,160 규격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해상도를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정리해 봤습니다.
UHD는 업체에 따라 4K와 병행 표기되어 사용되는데요. 이는 가로 픽셀을 기준으로 한 해상도 표기법입니다. k는 수학에서 km나 kg처럼 천단위를 나타내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4k는 4,000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처음 4K는 4,000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4,096 x 2,160 해상도를 일컬었으나 최근에는 편의성과 마케팅 측면에서 3,840 x 2,160 해상도에도 4k 또는 4k UHD라는 표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상도만 높다고 무조건 선명한 화질이라고 할 수는 또 없습니다. 같은 해상도라고 하더라도 모니터 크기에 따라 실제로 느껴지는 화질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20형 모니터와 40형 모니터가 서로 같은 1,920 x 1,080 해상도라고 한다면 20형 모니터의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보일 수 밖에 없는데요. 똑같은 숫자의 점으로 4배 차이나는 공간을 채우다보니 당연히 크기가 큰 모니터는 선명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위가 있으니 바로 ppi입니다.
ppi는 pixels per inch의 약자인데요. 말 그대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72ppi라면 1인치를 72개의 점으로 나눌 수 있을 정도의 촘촘함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각각인 해상도와 모니터 크기를 1인치라는 동일한 규격으로 비교하는 것이기에 객관적인 화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구하는 공식은 수학시간에 배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합니다. 1,920 x 1,080 해상도의 20형 모니터와 40형 모니터의 ppi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막연하게 흐리다 선명하다 했던 차이가 정확한 숫자 차이로 보여집니다. 지금 보고 있는 모니터나 구입을 앞두고 있는 모니터가 있다면 이런식으로 미리 화질을 확인해 보는 것도 현명한 구매 방법입니다. 물론 조금 귀찮고 복잡할 수 있지만 말이죠. 대부분의 이미지는 72ppi를 기준으로 작성되기에 이보다는 선명한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편안한 감상을 도와줍니다.
원하는 해상도와 크기에 맞춰서 모니터를 구매하게 되는데요. 최종적으로 한가지 더 살펴볼 요소가 있습니다. 연결해서 사용할 PC와 노트북의 사양입니다. 저사양 PC나 노트북에 UHD 모니터를 연결하면 제대로 설치했음에도 화질이 저하되어 나타나거나 심지어 아무 화면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앞서 살펴보았듯 UHD는 Full HD 화질의 4배라서 PC나 노트북은 갑자기 4대의 모니터를 연결한 것과 같은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그 결과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이죠. 고해상도 모니터를 원한다면 저사양 PC나 노트북 교체가 먼저 필요할지 모르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해상도와 ppi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볼 텐데요. 이 내용만 기억하시면 해상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충분히 하신 셈이니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용도와 해상도에 따른 모니터 선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