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ordo 조회 수: 108 PC모드
최근 게임 이용자들을 노린 것으로 추정되는 파밍 악성코드가 발견됐다. 해당 악성코드는 게임 환경 향상을 위한 유틸리티 프로그램 설치 시 노출되는 광고 페이지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
고화질•고용량의 온라인 게임과 이를 찾는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고용량 PC 및 고속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요구도 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터넷 상에서는 게임 환경을 향상시키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PC방뿐만 아니라 게임 이용자들의 개인 PC에서 자주 이용된다.
[그림 1] 게임 환경 관련 유틸리티 프로그램
상당수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수익 창출을 위해 팝업 광고 또는 배너 광고와 제휴를 맺는다. 이들 유틸리티 프로그램의 이용 약관에 광고 페이지가 포함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지만 프로그램 설치 시 이를 꼼꼼히 확인하는 이용자들은 많지 않다.
[그림 2] 유틸리티 프로그램 이용 약관
이처럼 부주의하게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원치 않는 광고 페이지가 나타나는 불편함만이 문제가 아니다. 대부분의 광고 페이지는 보안 관리가 허술하기 때문에 악의적인 공격자에 의해 변조되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경우가 있다.
최근 발견된 파밍(Pharming) 악성코드도 게임 관련 유틸리티와 연결된 광고 페이지를 통해 유포되었다. 해당 게임 관련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를 감지하고 특정 주소(URL)에 접속하여 광고 페이지를 노출한다.
이 광고 페이지는 평소에는 정상 광고 페이지를 노출하다가 특정 시간에만 페이지 코드를 수정하여 악성코드를 유포한다. 이는 V3 등 백신 프로그램의 탐지를 회피하기 위함이다.
사용자가 이렇게 변조된 광고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사용자가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더라도 드라이브-바이 다운로드(Drive-by-download) 방식에 의해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것이다. 이렇게 사용자 PC에 설치된 악성코드는 특정 경로에 자기 자신을 복제하고 시작프로그램 및 윈도우(Windows) 방화벽 예외 정책을 수정하며, C&C 서버에 연결을 시도한다.
또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의 시작 페이지를 유명 포털 페이지 주소로 변경하는 동시에 인터넷 옵션의 자동 구성 스크립트 항목을 수정한다. 이후 사용자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피싱 페이지로 유도하기 위해 포털 페이지 화면과 함께 ‘보안 인증 절차’ 관련 메시지로 위장한 허위 창을 노출한다.
[그림 3] 피싱 페이지 화면
파밍은 사용자의 컴퓨터에 악성코드를 감염시켜 은행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조작해 금융정보를 빼내는 공격 방법이다. 파밍 악성코드는 나날이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사이트에 접속만 해도 악성코드를 감염시키는 드라이브-바이 다운로드 방식이나 유틸리티 프로그램 및 불필요한 프로그램(Potentially Unwanted Program, PUP)의 업데이트 모듈을 이용하여 유포되고 있다.
따라서 파밍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하여 드라이브-바이 다운로드 공격을 방지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접속에 주의하며 백신 제품의 엔진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등 사용자의 올바른 습관이 필요하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