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의 명약 질경이
다른 이의 생각을 배우고 말하면 지식이오, 나의 생각으로 달리 개발을 하면 창조가 된다. 세상은 평범한 자들에 의해 돌아가지만 가끔 미친 자들이 있어 평범한 자들이 미친 자의 생각을 누리고 사는 것이다.
너의 지식이 옳다 말하지 마라.
미친 자의 지혜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누리고 있음에 불과하므로..
세상을 움직이는 이는 너희들이지만 너희들을 깨우치고 다스리는 이는 미친 자들이다.
너희는 아느냐?
미친 자는 너희들이 느끼지 못하는 창조적 고뇌와 질경이처럼 짓밟히는 처절한 삶을 겪고 있음을..
밟히고 밟혀도 다시 살아나는.. 그런 질경이가 되련다.
지금의 비웃음을 거름삼아 줄기를 다듬고 열매를 맺어 깨까롭게 영근 씨앗이 되어 모든 이를 이롭게 하련다.
비웃어라.
너희들의 비웃음을 자양분 삼아 나는 더 튼실하게 성장하련다.
질경이는 어쩌면 세상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하찮고 하찮아서 생각없이 짓밟고 짓밟히지만 끈질긴 생명력으로 꿋꿋하게 열매를 맺으며 교훈을 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렵고 힘들다고 소중한 자신을 포기하고 또는 좌절하며 한탄을 하는 인간들을 지켜보며 나를 보라 외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질경이는 어디서나 볼 수 있고 발에 채인다고 할 정도로 흔한 풀이지요. 몇몇 분들이 질경이의 진가를 알고 요리도 하고 구급상비약으로 또는 귀한 약재로 슬기롭게 활용을 하지요.
질경이는 지방마다 달리 부르는데 이름도 꽤 많지요.
빼빼장구, 빼부장, 길장구, 뿌부쟁이, 배부쟁이, 뱀조개씨 등 많은 이름으로 불립니다.
한방에서는 전초를 차전초라하고 씨앗을 차전자라 합니다.
질경이에는 식이섬유와 무기질, 칼륨, 칼슘, 펙틴 등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지방간이나 고지혈증, 변비, 이뇨, 만성간염, 아토피 등에 효험이 있어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녀석의 능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두통, 기침, 기관지염, 신장결석, 당뇨, 해독, 지혈, 부종을 치료하고 항암의 능력까지 지니고 있지요.
어때요?
이만하면 만병통치약이라해도 손색이 없을 겁니다.
예전에 차력사들이 괴력을 내려 구리를 많이 먹었는데 구리중독이 되면 해독제로 바로 이 질경이를 먹었답니다. 그만큼 해독작용도 뛰어납니다.
평소에 이 질경이를 차나 나물 등 음식으로 섭취를 하면 다이어트,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즙을 내어 물에 타서 반신욕이나 목욕을 하면 여성들의 냉증이 사라집니다.
전초와 잘 영근 씨앗을 채취하여 음지에서 바싹 말려 한 겨울에 차로 달여 마시면 한달 안에 만성기관지염이 떨어지고 급만성 이질은 일주일이면 치료가 됩니다.
생잎은 나물로도 먹는데 살짝 데쳐서 시금치처럼 참기름이나 된장으로 버무리면 입맛을 돋구어주고 씨앗은 가루를 내어 향료로 쓸 수 있지요. 허브향이 살짝 난다해서 한국형 허브라고 합니다.
어때요?
질경이도 흔하지만 결코 하찮치 않지요?
이제 질경이를 보면 밟지 마시고 예쁘게 어루만져 주세요. ^^
※속이 냉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하고 간질환을 앓고 있어 간의 기능이 약한 분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막걸리 안주로 채택하였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