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염&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만성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한의학에서는 창이자가 몸의 풍과 습한 것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콧물이 많고 코가 막히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옛날부터 코 질환에 좋은 약재로 쓰이며 누런 콧물이 흐르는 증상에 좋다.
도꼬마리 열매를 끓여 차로 꾸준히 마시거나
열매가루를 물에 타서 그 물로 콧속을 씻어주거나 양치할때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
2. 진통효과
진통제가 없던 시절 진통효과가 뛰어나 천연 진통제로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창이자다.
도꼬마리는 두통이나 치통, 팔다리가 쑤시고 아플 때, 풍과 냉기로 인한 관절통. 감기몸살로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효과가 있다.
3. 중풍
도꼬마리는 몸에 풍과 습을 제거해주어 그로인해 생기는 두통과 가벼운 중풍증상, 고혈압등에 효과가 있고 꾸준히 복용하면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간건강& 술독해독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만 먹어야지 다짐해도 그게 쉽지가 않은데 그러다 보면 어느순간 간도 망가지고 그로인한 여러가지 질환에 쉽게 걸릴수 있는 상태가 된다.
도꼬마리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술맛이 없어져 술을 덜 마실수 있게 해주고 간의 쌓인 나쁜 독성을 풀어주어 절주와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 알려져 있다.
5. 피부질환
창이자는 항균,항염작용이 뛰어난 약재다.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증, 두드러기 같은 증상에 많이 쓰였는데, 창이자를 진하게 다린 물로 하루 2~3회 환부를 씻어주면 1주일안에 호전 증상을 보이고 2~3개월이면 거의 나을 정도로 효과가 있다.
건선, 습진, 버즘, 두드러기 가려움증 같은 증상에 좋다.
* 그 외에도 요오드 함량이 많아 갑상선 질환 예방에도 좋다.
☆ 도꼬마리 복용법
무슨 벌레 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