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크로커스 조회 수: 494 PC모드
[보안뉴스 홍나경 기자] 이중 인증 방식은 다중 인증 방식 중 가장 간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중 인증 방식 같은 경우, 이제는 구식이고 안전하지 않은 방식으로 여겨지고 있는 ‘기존 로그인 방식(아이디와 비밀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 한 것)’에 추가로 인증 단계를 하나 더 넣은 것이다.
야후, 링크드인과 같은 다양한 사이트에서 유출된 로그인 크리덴셜의 수를 생각해 본다면 이렇게 추가 인증 단계를 넣는 것이 사람들의 개인정보 및 온라인 권한을 관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이중 인증 방식은 해커가 다른 기기 또는 지역에서 사용자의 계정으로 접속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최근엔 사용자가 인증 코드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받고, 그 코드를 입력해 인증하는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 외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PIN 번호 또는 TAN 번호(입출금, 송금 시 필요한 코드)
- 이메일 계정 인증
- 최초 가입 시 설정해놓은 본인확인 질문
- 물리 키(카드리더기, USB 키 등)
- 생체 인식(지문 인식, 홍채 인식)
- 바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 또는 QR 코드와 사용자 임시 인증 코드 측정기
(예 : 구글 오센티케이터(Google Authenticator),오씨(Authy) 등)
이외에도 현재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는 인증 방식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싱글 사인 온(SSO: Single Sign On)
이중 인식 방식보다 더 간단한 보안 방식으로는 싱글 사인 온이 있다. 싱글 사인 온으로 한 사이트에서 인증을 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인증을 되풀이 할 필요가 없어진다. 싱글 사인 온 소프트웨어가 여러 웹사이트 및 서비스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싱글 사인 온 소프트웨어는 단독으로 쓰기에는 안정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주로 다중 인증 방식과 함께 사용된다. 또한, 싱글 사인 온 소프트웨어가 오프라인 상태로 되면 관련된 다른 사이트들도 접속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듯 하다.
2. 현재시간 기반 일회용 패스워드(TOTP: Time-based One-time Password)
OTP는 one-time password, 즉 단 한 번만 생성되는 암호를 가지고 인증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시간이라는 변수를 더한 TOTP, 즉 Time-based OTP는 단 한 번만 사용이 가능한 암호를 생성할 때, 서버와 사용자로부터 같은 시드와 같은 타임 스탬프를 추출해 계산 알고리즘에 추가하는 것이다. 기존 OTP에 시간 변수를 더한 것.
그래서 사용자와 서버의 임시 코드가 일치하면 사용자는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주로 시스템에서 1분 정도의 시간을 주는 편이며 사용자와 서버의 코드 입력 및 처리 시간이 크게 차이가 나서는 안된다. TOTP 생성 기기 분실의 취약점이 있어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3. 토큰 인증(Token Authentication)
토큰 인증이라고 하면 보통 하드웨어형 토큰을 생각하는데, 다른 형태의 토큰도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 이 방식은 그리 강한 수준의 보안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독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글 : 멀웨어바이츠(Malwarebytes)
[국제부 홍나경 기자(hnk726@boannews.com)]
Copyrighted 2015. UBM-Tech. 117153:0515BC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막상 내가하자니 귀찮은게 함정...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