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막사랑 조회 수: 5185 PC모드
컴퓨터 소음을 줄이는 일반적인 방법
1. PC 케이스에서 제공하는 번들 시스템쿨링팬소음은 시간이 갈 수록 심해진다.(수명이 짧음) - 최소 1볼 베어링 이상의 시스템쿨러를 구입해 교체한다.
2. CPU 번들 쿨러 교체 - 번들이다보니, 소리가 난다. - 개별로 판매하는 CPU쿨러 로 교체한다.
* 최선의 방법은 팬 교체 하는것이다. - 조용한 새로운 세상을 볼수있을것이다.
비용투자형
쿨러 자체를 최소로 사용 할 수 있는 알루미늄케이스와 수냉 CPU 쿨러를 사용하면 최적의 무소음 PC를 만들수 있다.
비용절감형
먼지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준다. - 생명연장.
* 결론부터 말을 하면, 효과는 적으나, 청소를 안한것보다는 소음감소 효과는 있다.
1. PC 케이스를 연다.
2. PC 케이스에서 파워를 분리해 낸다.
3. 파워 상단에 보면, 나사 4개가 있다. 나사를 풀고 뚜껑을 열어서 분리한다.
(주의사항은 뚜껑을 잡아당기면 팬과 파워보드에 연결선이 끊어질수 있다. 그러니, 천천히 조심해서 분리해준다.)
4. 블러도 좋고 에어도 좋고, 먼지들은 전부 털어낸다.
(전선이 떨어지지 않게 조심한다. 바람에 팬이 돌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서 작업한다. - 반대방형으로 돌면 고장남.)
5.파워에서 팬을 분리해준다.
팬의 연결전선이 파워의 보드에 2핀으로 결합되어 있다.(저가형은 그냥 납땜으로 되어 있으면 이 과정생략)
6. 분리된 팬을 뒤집어 보면, 팬의 사양을 적어 놓은 스티커가 보인다.
7. 스티커를 제거 또는 뜯어낸다.(스티커는 다시 붙여야 하므로 조심해서 잘 뜯어낸다.)
아래와 같이 고무뚜껑으로 막아 놓은곳을 연다. 툭툭 치면 쉽게 열수 있다.
8. 열어 놓은 구멍에 computer fan lubricating oil 을 2~3방울 떨어 트려 놓고, 고무뚜껑을 닫고 스티커를 다시 붙여 놓는다.(분해 없이 마무리)
* 대체품으로 베어링오일(또는 미싱오일)을 사용 할 수 있으며, 오픈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특정 FAN에는 넣어서 효과가 없는것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시고 사용하세요.
9. 중앙에 있는 도넛모양의 플라스틱 와셔가 팬이 빠지지 않도록 물고 있다. 그것을 핀셋으로 들어 올리면 빠진다.
이때 틱~ 하고 티어서 어디론가 사라질지도 모른다. 손으로 입구를 막고 잘 끄집어 내야한다.
반대쪽에 있는 팬을 손으로 잡고 당기면, 슉~~ 하고 팬이 분리 된다.
10. 분해를 해서 면봉으로 먼지가 있을만한곳을 살살 문질러 닦아 낸다. 이때 녹색 윤활유가 보이면 닦아내지 않도록 주의를 한다.
(윤활유를 보유하고 있다면, 전부 닦아내고 새로 칠해주는것이 좋다. 없으면 닦아내지 말것)
11. 지금까지 분해 했던 작업을 역순으로 조립해서 사용하면 된다.
컴퓨터에 붙어 있는 모든 팬들의 분해방법은 위에 나와 있는 방법과 동일하다.
* 제일 좋은 방법은 120mm(파워마다 다름) 무소음 FAN을 구입해서 교체하는것이다.
메인보드에 스마트 CPU쿨러 컨트롤 기능이 없는 PC에서는 쿨러저항을 연결해서, 팬속을 줄여 주면 된다.
보통 100% 팬속이 아닌 70%팬속만으로도 충분히 CPU의 열을 잡아줄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래와 같은 가변형쿨러저항을 사용해서, 모니터링하며 온도에 따라 조절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참고로 미싱 오일이 없으시면 가까운 카센터 가셔서 브레이크 오일 조금 얻어서 고무마킹만 열어 한두방울 넣어주면 적어도 몇달은 갑니다. 굳이 다 분해 하실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