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컴박007 조회 수: 673 PC모드
URL 링크 :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p;sid1=001 |
---|
지난 24일 국내 출시된 아이폰X(텐)이 이틀 만에 10만대가 개통되며 초반 흥행몰이를 하는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역대 최고가인 142만원(64GB 기본형 기준)으로 책정된 아이폰X 가격에 대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인터넷 블로그 등에는 '애플이 아이폰 출시 10주년 제품으로 지나친 폭리를 취하려 한다' '스마트폰 시장의 이익을 독식한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폭리 논란은 최근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IHS마킷이 애플 아이폰X의 부품 원가(原價)를 산출해 64기가바이트(GB) 모델 제조 원가 추정치를 370.25달러(약 40만2000원)라고 발표하면서 불을 지폈다. 이 제품의 글로벌 출고 가격(999달러)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제품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37%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본지도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아이폰X 제조 원가를 분석해봤다. 국내 전문가들도 "IHS마킷의 분석이 대체로 맞는다"면서 "699달러에 출시된 직전 모델 아이폰8보다 300달러나 더 비싸게 받아도 되는 수준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물론 제품 가격에는 제품 원가 외에 인건비, 마케팅비, 연구·개발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들도 반영된다. 하지만 이런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아이폰 가격은 너무 비싸다는 게 중론이었다. 아이폰X 내부를 들여다본 국내 전문가들은 "다른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들어가지 않는 새 부품이나 비싼 부품을 쓴 경우도 있지만, 이를 다 합쳐도 원가 상승 요인은 40달러 정도"라고 말했다.
아이폰X 원가 인상 주요인으로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와 얼굴 인식 3D 센서, 2개로 늘어난 배터리 등으로 나타났다. 아이폰X은 화면 상단 중앙부만 남기고 앞면 전체를 화면으로 덮은 디자인을 택했다. IHS마킷은 첨단 디스플레이 가격을 110달러로 추정했다. 국내 전문가 A씨는 "화면을 키우고 양쪽에 뿔처럼 튀어나온 모양을 만드느라 디스플레이 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성형(成形) 비용이 더 들었을 것"이라며 "같은 크기 패널이라고 할 때 20달러 정도 비용이 추가 발생할 만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럼 업데이트도 제대로 안 하는 삼성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 원가가 판매가의 50% 이하인 건 안 비싼가요? 아마 삼빠가 있는 한 갤럭시도 제대로 업데이트 안 해줄 겁니다.
아이폰 업데이트 기간은 4~5년쯤 됩니다. 아이폰5 업데이트가 안 된 게 이번에 iOS11 나오면서입니다. 그 전에는 잘 되었는데, 업데이트 안 된 이유가, 아이폰5 칩이 32비트칩이고 iOS11는 64비트 OS라서 그렇습니다. 참고로 아이폰5 나왔을 때 메인버전이 iOS 6/7 이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3년만 되어도 업데이트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업데이트는 가능) 예전에는 6개월밖에 안 된 폰도 업데이트 안 해줘서 엄청 욕먹었는데, 요즘은 2년쯤은 해 줍니다. 그 뒤로는 보안업데이트만 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메인버전이 업데이트 되면, 첫 번째는 해주는데, 두 번째는 안 해 줄 가능성이 큽니다.
즉, 물건값이 무엇의 값인지가 서로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돈 아까우면 공짜폰 쓰거나 저처럼 구형 모델을 중고로 사서 쓰시면 됩니다.
엄청 남네요.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