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상현 조회 수: 1186 PC모드
인공지능이 내 일자리를 대체하게 될까. 전문 연구자가 아닌 이상 이 질문에 명쾌한 응답을 내놓는 건 쉽지 않다. ‘딥러닝’으로 상징되는 인공지능 기술의 잠재력을 파악하기가 그만큼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나 인공지능의 구체적인 실현태가 눈앞에 펼쳐지지 않는 한, 대체 가능성을 가늠하기 어렵다. 이 때문인지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대체 가능성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시민들이 적잖은 혼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1년 사이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이 같은 사실이 단적으로 드러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난 2월19일부터 22일까지 우리나라 국민 10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진격하는 로봇: 인간의 일자리를 얼마나 위협할까’를 보면,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갈 것이다’라는 전망에 응답자의 86.6%가 동의했다. ‘향후 30년 내 현재 사람 일자리의 50%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도 76.8%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정작 ‘내 직업은 위협받지 않을 것이다’라는 명제에 대해서는 ‘동의한다’는 응답이 47.8%를 차지했다. 인공지능이 여러 일자리를 대체하긴 하겠지만 자신은 해당되지 않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라는 태도다.
http://www.bloter.net/archives/25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