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견을 첨해 봅니다.
NAS를 구입전에 ( 다른 것들도 구입전에 이렇게 해야 겠지만 )
어떤 용도로 주로 사용하실런지 부가기능으로 무엇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신 후에
NAS에 접근하시는 것이 우선 옳다고 할 것입니다.
가장 큰 주제별로 나누어 본다면 ( 내용이 길어질 수 있는데.... 그래도 )
1. 외부에 접속하여 자료의 저장 또는 접근만을 주 용도로 하고 싶다.
2. 홈페이지를 운용해 보고 싶다.
3. 몇대의 PC들의 단순한 자료의 저장 공간으로 손쉽게 이용하고 싶다.
4.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감상 또는 영화 감상을 하고 싶다.
....... 등등
요약을 해 본다면 위와 같을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종류가 내게 맞는 것일까? ........... 바로 이 부분입니다.
경제적인 여력이 충분하시다면 어떤 걸 골라도 고가로 갈 수록 기능이나 확장면이 좋겠지만,
저가형으로 갈수록 동접( 일순간 동시접속 )이라든가 회선 이용율 ( 속도효율 ) 등등
몇몇가지의 확인사항이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체크할 부분을 경험상 첨해 보겠습니다.
관리자의 경우에도 몇개의 나스(NAS)를 이용하여 내외부 네트워킹을 구성하여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메인서버로 운용중인 경우 3년의 검색과 사용기 등을 검색하면서 체크하고,
경제적인 여건을 고려하면서 준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관리자의 경우
1.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 주 사용용도 ) ??
- 정보의 취합및 소스작업본의 전달..등등 https + sftp 를 통한 외부 접속가능..기능 ( 홈페이지 )
2. 부가적인 부분으로 어떤 용도로 활용되어질 것인가??
- 외부접속을 통한 보관데이터의 엑세스를 통한 현장업무효율을 극대화 ( 데이터 모듈화를 통한
대용량 스토리지의 저장공간화 = 웹스토리지화 )
위 2가지의 목적을 정하고보니 조금은 범위가 좁아졌습니다.
그런데 여건상 여유가 되지 않아서 방법론 구상 시작.
기본장치를 우선 구매하여 소장한 구형 소용량의 하드로 기본기연습 및 조작법 숙지
추후에 차츰 대용량 스토리지 (HDD : 하드디스크 )의 확장을 하면 되겠군...
그러나 어떤 일이든지 복병은 있기 마련이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하드트레이 ( 나스에서의 bay [베이]) 의 갯수.
개인공간만으로 얼마가 소요될것인지 조금은 장기적인 부분으로 고려할 점입니다.
4베이급 이상은 가격이 급등합니다.
그러면 2베이 또는 4베이 ( 2베이는 하드디스크를 2개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된 장치 [NAS 나스])
요기까지만 잘 선정하시고 계획을 해보시면
적절한 모델은 결정이 된듯합니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무얼까요?
네에. 맞습니다. 시스템 운용이 얼마나 용이하며 펌웨어등의 지원이 원활한가.,... 등등을 또 고려해봐야 합니다.
비슷비슷하기에 어렵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결코 어렵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내용인즉... 사용기들을 검색하시면서 글이 말하고자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그 내용을 본인이 얼마나 쉽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모델까지 결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후의 내용은 본인에 맞는 네트웍설계부분일 것이며 회선의 운용부분이므로 내용은 첨하지 않겠습니다만,
내부 인트라넷으로만 활용할 것인지, 아니라면 외부 접속까지 운용하실 것인지만으로도
어느정도 구입을 희망하시는 부분의 눈높이는 결정이 되었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나스끼리의 메인 서브 3rd 까지 구성하시는 분들도 물론 계시겠지만,
이러한 부분도 생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고려하시면서 참조하실 부분은 운용비용입니다.
NAS특성상 저전력이기는 합니다만 HDD의 갯수에 따라서 전력소비량은 많아짐니다.
이 부분 또한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입전 검색을 통하여 소비전력을 확인하시는 것도 물론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여기까지 읽으시면서 어느정도 감을 잡았으리라 생각하며,
운뇽의 묘미등은 본인이 직접 도움을 받거나 연구 테스트하시면서 사용효율을 늘이는게 가장 좋은 방법
이라고 할 것입니다.
지침서:
HDD의 지원 규격 : 현제 4TB까지 인식해 주는것이 대부분입니다만 간혹 2TB이거나 3TB까지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정해진 bay 의 단점 )
RAM확장 업그레이드의 용이성 및 호환성 : 특정한 규격만을 요구하는 기종이라면 기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분해조립 등의 필요성 : NAS도 열을 발생하므로 이 열을 식히기 위하여 팬(FAN)이 동작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생활먼지등이 많이 끼이게 되는데 이때 분해를 못한다면 먼지로 인한 손상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도 체크하시면 더욱 좋을 듯 합니다.
외부회선의 요구 : 일반적으로 http 포트인 80번을 사용이 안되신다는 분들이 계심니다.
이 부분을 무시한채로 웹구성을 하시면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입한 통신사를 통하여 반드시 확인을 하신다면 원활한 구성 및 활용이 될듯합니다.
사용자 관리 - 반드시 필요한 부분으로 메인관리를 여럿이 하다보면 반드시 에러가 나더군요
메인관리자 ( admin or root ) 보다는 어드만 관리그룹으로 사용을 하시되 사용자 계정으로 활용하시면
외부 공격에 대해 기본 방어는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림니다.
포트관리 : 서비스의 사용정도에 따라서 포트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공유기등의 DMZ 활용을
자재하시라고 하고 싶습니다. 기본포트의 변경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포트 배열도
미리 구상하시어 활용하시면 더더욱 효과적인 운용이 될것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DNS 의 관리 : 도메인 네임 서비스 의 약자로 공인아이피를 대신하여 장치에 이름을 명명하게 되는 서비스인데요
이또한 본인의 목적에 맞게 지정하여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별것 아니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한참 후에는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NAS운용메뉴얼 - 반드시 속속들이 읽고 확인하시고 체크하시기 바람니다.
여기에서 글을 맺음해야 할듯합니다.
댓글이 아니라 본문과도 버금갈 수 있는 부분인듯하여
여기까지만이라도 NAS의 선택에서 구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들과 체크 포인트 등은
충분하게 피력이 된 것이라 판단합니다만, 미비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문건은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고
추후에 오매님들의 NAS 운용담 등을 기반하여 지속 경험담을 올려 함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매님들의 화이팅을 위하여~~~~~~~~~~~~~~~~~~
추천드립니다. 요놈은 인터페이스가 시놀로지 제품과 똑같아서 금방 익숙해지실꺼에요.
사양도 셀러론이나 펜티엄급으로 충분합니다. 자세한건 해당 페이지랑 검색으로..
전 제가 운영하는 NAS만 3대네요...MicroServer 1대, 제작용 NAS 1대, 시놀로지 1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