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dukhyun 조회 수: 26 PC모드
https://news.v.daum.net/v/20190824131519525
여성에게 위협적인 질환으로는 유방암, 심장병, 당뇨병 등이 꼽힌다. 하지만 이 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다. 바로 골다공증이다.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뼈가 부러질 위험이 증가되는 질환을 말한다. 신체의 모든 부위에서 골절(뼈가 부러짐)이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골다공증은 사람의 활동성을 제한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며 조기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골다공증을 막기 위한 건강 수칙 5가지를 알아본다.
1. 운동
남성도 물론이지만 특히 여성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1주일에 3~4회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 1회 운동 시 시간은 30~40분이다.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2. 뼈에 좋은 식품 섭취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든 음식을 과일, 채소와 함께 먹어야 한다. 햇볕을 많이 쪼여 몸속 비타민 D 생성을 돕고, 비타민 D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3. 나쁜 습관 버리기
담배는 무조건 끊어야 한다. 술 마시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이와 함께 너무 말라도 안 된다. 체중이 평균 이하로 나가는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아주 높다.
4. 검진
폐경이 온 여성은 반드시 병원에 가서 뼈 건강 상태 등을 진단 받아야 한다. 이후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5. 위험 요인 파악
골다공증에 대해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 45세 이전에 폐경이 된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아주 높다.
또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 관련 약을 복용하거나 류마티스 관절염, 흡수불량 장애 등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된다.
공다공증에 필요한 영양소.
칼슘, 비타민D.
일단 칼슘이 부족하면 뼈 밀도가 줄어듭니다. 이는 당연한데, 칼슘으로 뼈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는 다른 영양소를 흡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설명하면, 비타민D가 부족하면 필요한 영양소를 필요한 만큼 흡수하지 못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부족해지면 비타민D를 몸에서 배출해 버립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는 콜레스테롤 만성부족을 불러서 비타민D 결핍 또는 '만성기아'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 기아 또는 비타민D 결핍은 그대로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골다공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