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윈도 듀얼 시스템에서 윈도 교체하기
기존에 리눅스, 윈도 듀얼 시스템에서 이번에 새로 나온 윈10Pro_RS1 버전을 교체하는 설치기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아래 화면은 디스크0 (일반하드) 의 윈도10_RS1 에서 캡쳐했으며 비상용으로 75GB 정도, 나머지 390GB 정도는 데이터
보관용으로 사용중입니다.
디스크1은 주력으로 사용하는 SSD이며 이중 윈도파티션을 포맷하고 새로이 윈도10_RS1을 설치해보려 합니다.
1. 자료 백업 및 기존 윈도 드라이브 포맷
2. 윈10pro_RS1 버전 드라이브 탑재. 아래는 G 드라이브에 탑재된 모습입니다.
ko_windows_10_multiple_editions_version_1607_updated_jul_2016_x64_dvd_9060030.iso
3. cmd(관리자) 창 열어서 이미지 번호를 알아냅니다.
4. 이제 G 드라이브에 탑재된 윈도 이미지를 D 드라이브(메인으로 사용할 SSD의 파티션)에 풀어봅니다.
5. 이미지를 적용한 후 D 드라이브 모습입니다. 보시면 boot 폴더가 없습니다.
6. MBR의 부트코드는 우분투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윈도 파티션의 PBR 부팅 구성만 해 주면 될 듯 합니다.
7. 용어가 아리쏭하긴 한데요. 제 생각에는 부팅 파일(bootmgr) 은 이미 있고 bootmgr이 어느 윈도우의
실행 파일(winload.exe) 을 찾아가라는 부팅 구성(BCD)을 하는 게 맞다 봅니다. 그냥 제 생각입니다.
아래 그림은 bcdboot 명령에 의해 새로이 Boot 폴더가 추가된 모습입니다.
8. 아래는 bootice 에서 본 bcd 모습입니다. 큰 의미는 없는데 그냥 올려 봤습니다.
9. 이제 비상용 윈도에서 할 일은 다 했고 재부팅해서 우분투로 접속하겠습니다.
SSD의 MBR의 부트코드는 우분투가 잡고 있으므로 update-grub를 하여 새로 설치한 윈도의 bootmgr을 grub에 등록합니다.
10. 이제 다시 재부팅한 후 리눅스 부팅메뉴에서 새로 설치한 윈도 메뉴를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나머지 장치 설정 & 계정 및 사용자 설정을 하는 OOBE과정을 마무리합니다.
아래 그냥 버전 사진 하나 올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