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 일간 추천 베스트 |
놀이터 일간 조회 베스트 |
작성자: OSXs 조회 수: 1183 PC모드
다음의 오류가 뜬다면? -1편 ( 제목 수정;19.03.08)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in selected device and press a key."
어느날 갑자기... 아는 지인의 컴퓨터에...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in selected device and press a key."
라고 화면에 메시지가 나타났다.
사용 모델은 삼성 노트북 - NT-R540_XXXXX 모델이다. 삼성 모델이라,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점검 봐라고 그랬다.
그랬더니, 삼성 서비스 센터의 판정은,,, 하드가 사망했어요. 였다.
그래서 여유 분의 하드도 있고, 얼마전에 마스터한 대기업 복구 윈도우 마스터 한것 테스트 해볼겸, 하드 교체후 윈도우를 깔아 줬다. S---S--- S-S 5를 같이 깔아서 세팅 해줬다. 기존에 있던 하드는 내가 일단 내가 처리한다고 했다. 상대자는 매우 흡족해 했다.
그리고 지금 그 하드디스크는 잘 사용하고 있다. 아주 잘... 사망에서 살렸다.
어떻게 살렸냐구?
지금은 여기서 대부분 사람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하드가 사망한 것으로...
그리고 먼저 하드가 사망하기 전까지, 검사를 보면,,,
1. 케이블 인식 오류 의심? 일단 하드를 뗀다. 여분의 하드가 있다면 인식이 되는지 여부를 본다.
-인식이 안되면, 케이블 교체.
2. 하드디스 의심?
-하드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본다. 마더보드 SATA 혹은 USB to SATA 케이블이용 인식 안됨, 사망. 하드디스크 교체...
과거에는 분명 이렇게 해서 하드디스크 사망 교체 이렇게 태반으로 했을 것이다.
어느날,,, 내 컴이 랜섬웨어 걸려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내용이 날라가서, 포멧을 하고 혹시나 백업한 자료를 다시 정리하고 모으기 위해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자료를 모으던 중... 전에 내가 처리 한다고 하던 문제의 하드디스크가 걸렸다. 당연 알겠지만, 인식안되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CMD - DISKPART 이용 CLEAN 하고 사용해서 포멧을 시도하는데(여기 까지 할떼 까지 몰랐었다, 사망 판정이라고 했던 하드디스크였다는 것을...), 포멧이 안된다. "diskpart에서 다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 오류(crc)입니다." 그러면서, 난
갑자기 문제의 그 하드 디스크라는 것이 생각이 났다.
그래서 해결 해볼려고 했다.
DISKPART에 걸렸다는 것은 완전 사망이 아니라는 이야기. 그런데 CLEAN을 해서 디스크관리에는 인식은 되지만, 역시나 포멧이 안되면서, "diskpart에서 다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 오류(crc)입니다."라는 메시 뛰운다. 만약에 CLEAN 하기 전이라면, 대부분 먼저 CHKDSK /F 드라이브명: 명령어로 사용한다. 근데 난 이미 CLEAN했다. 한 번도 아닌, 여러번...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G-님에게 자문을 구했다.
그랬더니, 다음의 https://m.blog.naver.com/erke2000/220370800050 사이트를 연결 시켜준다.
거기에는 TESTDISK라는 프로그램을 사용법과 다운로드 받는 사이트로 안내해준다. http://me2.do/xcrbvX1A
솔직히 미심쩍었다. 또 랜섬웨어의 악몽이...
그러나 그전에 난 완전 무장을 했다.
AOMEI Backupper로 시스템과 파티션을 백업 해두었고, 만약을 대비해 부팅디스크도 만들었다.
데-님이 소개해준
DeepFreez로 복구 프로그램이 깔려 있겠다 아무문제 없었다.
그래서 밑져야 본전으로 아까 알려준 사이트에서 사용법을 숙지한 후... 실행을 했다.
결과는 성공!!! 하드복구가 되었다.
그런데... 거기에 랜섬웨어가 걸려 있었다.
랜섬웨어가 하드를 사망한것처럼 보이게 한 것이었다.
얼른 빠른 포멧 한다. 그리고 하드디스크 초기화, 포멧, 다시한번 초기화 포멧. 그리거 혹시나 chkdsk 한번 더 하고 포멧, 그리고 지금은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아는 지인에게 하드디스크를 복구 시키고 난 후에 물어 보았다.
컴퓨터 고장이 나기 전에 뭘 실행했냐고?
기억이 안난다길래... 뭐 다운 받지 안았냐고?
그러니 기억이 잘 나진 안지만, 그 당시에 어떤 사진을 다운 받고 열어보고 나서 고장이 났다고했다.
*악성코드, 바이러스 특히!!! ***랜섬웨어*** 조심하자!!!
다운은 공식적으로 검증된 데에서 받자, 데이터 백업도 중요성 무시 하지 말자.
*받더라도 서브컴 혹은 가상화 컴퓨터에서 실행하자.
*하드디스크가 죽었다고 다가 아니다. 꺼진불도 다시 보자.
위 사례처럼, 하드디스크가 단순 사망이라고 했는데, 살아 났다.
이 글은
저의 실 경험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오타 수정;19.03.08)
이 글은 저와 같은 사례를 겪지 않은 바람으로 씌어 졌습니다.
참 급하게 진행 되어져, 캡쳐 사진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이 오에스매니아 회원님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과 따뜻한 뎃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