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링크 : | http://happymake.tistory.com/947 |
---|
검진을 해봤을 때 여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중에서 혈색소 수치가 높게 나왔을 수도 있고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혈색소가 무엇인지도 궁금하실듯싶은데요. 헤모글로빈이라고 적혈구에 있는 붉은색의 색소를 일컫습니다.
헤모글로빈은 호흡을 하게 되면 산소와 결합을 하며 체내에 산소를 전달하게 되는데요. 대사 된 이산화탄소는 다시 폐로 운반돼서 호흡을 하며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혈색소 수치의 기준은 남자가 13~16g/dL 이 정상치이고 여자가 12~16g/dL입니다. 혈색소 과다하면 컨디션이 안 좋을 수 있고 탈수나 다혈증 일수 있습니다. 낮으면 빈혈을 생각해 보게 되는데요.
▶ 혈색소 수치가 낮으면?
헤모글로빈이 감소하여 전신에 원활한 산소 공급이 안되어 빈혈이 되고 호흡 곤란이 됩니다. 산소 결핍이 돼서 부족한 산소를 채우려고 숨도 빨리 쉬게 되고 심박수도 올라가게 돼있습니다. 그리고 얼굴이 창백하게 되며 헤모글로빈 특유의 붉은색이 모자라서 입술, 손톱 등도 붉은 기가 없어 보입니다. 현기증과 어지러움도 보이게 되고 예민함과 우울감도 보이게 됩니다.
이렇듯 수치가 낮아지는 것은 철분이 부족해서인데요. 철분이 부족할 시 헤모글로빈 생성이 안되어 혈색소 수치도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간, 참치, 닭고기, 깨, 미나리, 호박 같은 철이 풍부한 걸 드셔 주셔야 합니다. 철분이 흡수가 되도록 도와주는 키위, 양배추, 두부를 같이 드시는 게 더 좋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