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에서 작성이라 읽기 불편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아래에 형광등 안정기 나가셨다는 글이 있어서, 갑자기 생각이 나서 글을 씁니다.
형광등에서 LED 묘듈등으로 교체 시 몇 가지 주의 사항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이니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음)
1. LED등 구매 시 광속유지율 높은 것 사야 합니다. (삼성, LG칩 등 추천)
요즘은 KS기준에서 없어져서 별도로 표시를 안하는 것 같던데. 과거에
이게 80%인 제품을 싸다고 산적이 있는데, 이런 것 사시면 안됩니다. 같은 W라도 엄청 어둡습니다. 싸다고 이름 없는 제품 사지 마시고 LED 칩은 삼성, LG 등 유명 제품 사시는 것이 좋습니다.
2. LED칩의 수명이 2만시간 이상인 반면, 안정기는 수명이 짧습니다.
정해진 수명보다는 데미지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바로 고장나는듯합니다. 그래서 안정기 일체형은 생각보다 수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안정기만 교체 할 수 있는 안정기 분리형을 추천 합니다.
화장실 등에서 사용하는 전구형 E26소켓 등은 안정기 일체형뿐이라 저희집에서는 지금까지 몇 차례 교체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2만시간이면 10년 넘게 써야하는데도 말이죠.
3. LED 칩은 대기업 제품이 많지만 안정기와 LED 모듈은 중소기업에서 만듭니다. 그리고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서 업체간 호환이 잘 안됩니다. 중소업체이다 보니 제조사가 없어지거나, 수입사가 없어져서 교체용 제품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안정기 분리형의 경우 안정기만 여분으로 몇개 사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LED칩은 수명이 길어서 별도로 사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체형은 등을 몇 개 여분으로 사두세요. (제조사나 수입사 망하는 경우 이것도 호환제품 찾으려면 힘들거나 등교체 위해서 소켓 등도 같이 작업해야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수입사가 더이상 수입을 하지 않아 교체용 제품을 구하지 못해서 호환 제품을 사서 교체했는데, 밝기가 기존 제품 대비 좀 어둡습니다. 표시된 허용 전류라던지 그런 SPEC이 다른던데, 제품의 설계치가 달라서 어두운 듯 합니다.
LED 램프 묘듈까지 셋트로 주문해야 제대로된 밝기로 사용 가능 할 듯
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