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링크 : |
---|
저희집은한 25~30년은 넘은 일반주택 벽돌집입니다..
집이 오래되서 단열은 전혀안되있는집이라 추운데 작년까지는 연탄때서
추운집이라고해도 따뜻했습니다.. 올해부터는 기름 보일러로 돌리는데..
계속돌릴수도없어서 바닥 냉기만 안올라오게 틀고있습니다.
3시간마다 20분가동 타이머로.. 하루에 2시간 40분돌아가네요.. 확실히 안틀고 틀고
차이가 많이나네요.. 4-5도차이 냉기가 바닥에서 확실히 안올라오니..
그래봐야 절대 집온도 20도안넘기고 16~18도정도 유지되는거같네요..
질문까지는 아닌것으로 개인적으로는 보입니다. 그냥 이러이러했다 라고 느껴집니다...
다만 모든 판단은 영자님 의 뜻데로.............
그동안 저는 회탈리카님이 그동안 저에게 해주신 거시기 있죠 쪽지로 주시는 것들
그런 것을 보고 이번에도 그렇게 해주실것으로 알고 이렇게 질문 드린거에요 ㅎㅎ
백성이라녀 당치도 않습니다
제가 개죠 저는 그냥 사이트 운영이나 하는 나부랭이 입니다
단지 여기저기서 질문이 올라오면 겁잡을수 없이 게시판이 정리가 안됩니다
그럼 그냥 게시판 하나만 있으면 딱 좋은거죠 하지만 나중에 정작 필요한 것을을 받거나
궁금 한것을 알고 싶을때 어렵다는 거죠
전에 회탈리카님이 저기 커뮤니티 게시판을 이렇게 저렇게 이름을 변경해달라고 할때와 같은 이치 입니다
다시 말씀을 드리면 게시판 이름이 필요가 없죠
그냥 게시판 이렇게 하고 아무글이나 막적어요 하면 끝나죠 ㅎㅎㅎ
하지만 질서가 유지가 될때 자신도 편하고 이용하기 좋다는 것을
모르는거죠 그냥 아무곳에나 글을 작성하고
윈도우 게시판에 글작성 하고 거시기 하겠죠 ㅋㅋ
피뉴님 가입을 다시 해야 할것 할것 같아요
현재 질문 게시판에 해야 하는데 자유게시판에 했습니다
게시판 위에 글이 있는데 적으셨네요
다시 가입을 하세요 계정 삭제는 잠시후 합니다
여기에도 있습니다
저희집을 예로들면 다년간 실험을 하였습니다.
일단 17년이상 된 연립주택이구요. 우풍이 심합니다.
보일러는 사용자가 정한 온도 밑으로 내려가면 가동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난방수온은 어찌 해야하는지는 이렇습니다. 겨울철에는 80도 이상 온도가 좋습니다. 그이유는 물온도가 높으면 금방 물이 식지않습니다.
그렇다면 난방은 몇분 간격으로 예약을 통해 해야하는지 아니면 밖에 나갈때는 외출 모드로 해야하는지 또한 그냥 하루종일 계속 틀어놓아야하는지는 이렇습니다.
저는 실험을 이렇게 하였습니다.
1. 난방수온을 낮게 잡고 가동을 하였습니다 결과는 요금이 더나옵니다. 이유는 물온도가 높지않아 금방 물이 식어 보일러가 계속 자주 가동되기때문이죠.
2. 난방수온은 잘해놓고 이번에는 밖에 나갈때 외출모드로 해놓고 집에오면 가동하는 방식에서는
한달요금이 10만원 정도 나왔고 그냥 하루종일 틀어놓으면 8만원, 그리고 외출할때 외출모드가 아닌 난방온도를 조금만 낮추고 나가고 들어와서 원래 온도로 가동할때는 요금이 7만원 나왔습니다.
3. 예약 해서 정해진 시간에 돌리는 경우는 사실 정해진 시간이기에 추울때가 있어 예약은 안해놓았습니다.
보일러는 물을 사용할때 즉, 밥을 해먹을때,요리할때,목욕할때 겁나 많이 돕니다 그러니 요금이 많이 나오는것이죠. 또한 보일러는 15평정도의 집들은 방마다 사람이 없어도 보일러를 트는것이 더좋습니다.
그이유는 집의전체온도가 차면 그만큼 보일러가 자주돌기 때문이죠. 하지만 큰집은 사용하지않는 방은 잠그는것이 좋습니다.(아주추운날은 가동)
보일러는 하루종일 틀어논다고 많이 나가는것이 아닙니다. 정해진 온도 밑으로 얼마나 자주내려가서 그만큼 내려간 온도를 올리는 시간이 얼마나 긴가에 따라 요금이 많이 나오죠.
즉 외출모드로 해놓고 밖에 나가면 집이 좀 추워지죠 그러면 집에와서 다시 원래 온도로 가동하면 엄청난 온도차이를 극복할려고 한참을 보일러가 돕니다. 그러면 요금이 많이 나오는 것이죠.
저는 이 오래된 연립으로 이사올때는 난방요금이 1월에는 11만원 정도 나왔습니다.그외에 달에도 8만원정도 나왔죠.
하지만 일단 문풍지 설치하고 뽁뽁이(옥션에서 1센티이상 되는 두께팜)를 창문 한쪽이 아닌 양쪽(앞뒤)
에 붙히고 그냥 난방을 계속 틀어놓는 방식을 했더니 요금이 1월달에는 7만원 그리고 나머지 달에는 5만원가량으로 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