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1. 오에스매니아


약초정보

2017.10.07 13:02

도꼬마리(창이자)주 효능

비염에 좋은 도꼬마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꼬마리 열매는 타원형으로 길죽하고 수많은 가시가 나 있어 사람 옷이나 동물털등에 붙어 이동하여 번식하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잘 자라고 메마르고 황폐한 곳에서도 잘 자라며 예전에는 잡초로 치부되어 다 뽑아 버렸으나 요즘에 효능이 알려지면서 인가가 많아졌다.

예로부터 여러 증상에 다양하게 사용하는 약재로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약간 독성이 있어 많이 드시면 안되고 적정량만 드시고 독성이 열에 약해 볶거나 끓여 드셔야 한다.
주로 중풍, 축농증, 비염, 두통관절통같은 만성통증, 피부발진이나 두드러기에 많이 사용하였다.

☆ 도꼬마리 (창이자) 효능

1. 비염&축농증
알레르기 비염, 만성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한의학에서는 창이자가 몸의 풍과 습한 것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콧물이 많고 코가 막히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옛날부터 코 질환에 좋은 약재로 쓰이며 누런 콧물이 흐르는 증상에 좋다.
도꼬마리 열매를 끓여 차로 꾸준히 마시거나
열매가루를 물에 타서 그 물로 콧속을 씻어주거나 양치할때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
2. 진통효과
진통제가 없던 시절 진통효과가 뛰어나 천연 진통제로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창이자다.
도꼬마리는 두통이나 치통, 팔다리가 쑤시고 아플 때, 풍과 냉기로 인한 관절통. 감기몸살로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효과가 있다.
3. 중풍
도꼬마리는 몸에 풍과 습을 제거해주어 그로인해 생기는 두통과 가벼운 중풍증상, 고혈압등에 효과가 있고 꾸준히 복용하면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4. 간건강& 술독해독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만 먹어야지 다짐해도 그게 쉽지가 않은데 그러다 보면 어느순간 간도 망가지고 그로인한 여러가지 질환에 쉽게 걸릴수 있는 상태가 된다.
도꼬마리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술맛이 없어져 술을 덜 마실수 있게 해주고 간의 쌓인 나쁜 독성을 풀어주어 절주와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 알려져 있다.
5. 피부질환
창이자는 항균,항염작용이 뛰어난 약재다.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증, 두드러기 같은 증상에 많이 쓰였는데, 창이자를 진하게 다린 물로 하루 2~3회 환부를 씻어주면 1주일안에 호전 증상을 보이고 2~3개월이면 거의 나을 정도로 효과가 있다.
건선, 습진, 버즘, 두드러기 가려움증 같은 증상에 좋다.

* 그 외에도 요오드 함량이 많아 갑상선 질환 예방에도 좋다.

☆ 도꼬마리 복용법

♧ 도꼬마리차
잘 말린 도꼬마리열매(창이자)를 후라이팬에 잘 볶아서 물 2리터에 도꼬마리 20g정도는 넣고 30분 이상 끓인 후 식혀 냉장보관하고 하루 1~3잔 드시면 됩니다.

♧ 도꼬마리주
창이자를 잘씻어 말린 후 창이자 600g, 담금주 4리터를 넣어 6개월 이상 잘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 복용시 부작용 
도꼬마리는 독성이 약하게나마 있기 때문에 잘 말려서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사용하며,
과잉 섭취와 빈혈로 인한 두통, 간염 환자분들은 복용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꼬마리의 독성은 열에 약하므로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복용시 구토,복통,어지럼증,혈압상승,황달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중단하시거나 복용량을 줄인다.

몸에 좋은 약재이지만 법제 과정과 부작용등을 확인하시어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