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링크 : |
---|
연이은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 전기세 폭탄 걱정에 에어컨을 밤새 틀어 놓을 수 없을 때, 시원하게 잠을 청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해외 생활 팁 사이트인 그레이티스트닷컴(greatist.com)는 최근 “에어컨 없이 시우너하게 자는 방법 24가지”를 공개했다.
(123rf) |
1. 침구 소재는 면으로
(123rf) |
사틴, 실크, 폴리에스터 종류의 침구류는 잠시 잊자. 가벼운 면으로 된 침구류는 소재가 숨을 쉴 수가 있어서 통풍이 잘 되고 침실의 공기 순환에 좋다.
2. 시트를 잠시 얼리자
(123rf) |
잠 들기 몇 분 전에 침대 시트를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 두자. 비닐 봉지에 시트를 넣어서 몇 분간만 시원하게 놔두면 잠이 들 때 잠시라도 열과 습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시원한 물주머니를 준비하자
원래 겨울에 따뜻하게 자기 위해 뜨거운 물을 넣어 안고자는 물 주머니가 있다. 여름엔 물을 채워 냉동실에 넣었다가 잘 때 안고 자면 엄청 시원하다.
4. 선풍기 바람을 스마트하게 이용하자
(123rf) |
선풍기 바람을 잘 이용하지 못하면 뜨거운 바람만 여기 저기 불게 놓아두는 꼴이 된다. 선풍기를 창 밖으로 향하게 두고 뜨거운 바람을 밖으로 빠지도록 틀어놓으면 한층 실내 기온이 내려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5. 타월을 찬 물에 적셔서 덮고 자보기
(123rf) |
소위 “이집트인의 방법”이라고 알려진 이 방법도 도움이 된다. 타월을 찬 물에 적셔서 이불로 덮는 것이다. 침대가 젖지 않게 하려면 마른 수건 위에 타월을 얹어서 덮고 자는 것이 좋다.
6. 루즈한 잠옷을 선택하자
헐렁하고 부드러운 면 소재의 셔츠와 반바지, 또는 팬티가 좋다. 옷을 한 올도 걸치지 않고 자는 것이 시원하다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다는 사람도 있다.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에 맡기는 게 좋겠다.
7. 옛날 방식도 좋다
얕은 용기에 얼음을 채우고 선풍기 앞에 갖다 놓아보자. 얼음이 녹으며 생기는 찬 물에서 발생하는 시원한 공기가 선풍기 바람으로 방 안에 퍼질 것이다.
8. 바람을 십자가 방향으로
선풍기가 여러 대 있다면 바람의 방향이 십자가가 되게 하면 시원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9. 맥박 자리를 시원하게 하라
빨리 체온을 낮추려면 맥박이 뛰는 자리에 아이스팩을 갖다 대면 된다. 손목, 목, 팔꿈치, 사타구니, 발목과 무릎 뒤에 대면 된다.
10. 기기를 이용하라
효과가 완전히 입증된 지는 모르겠지만 물을 순환시켜 만든 쿨 패드도 시도해 보면 좋을 것이다.
11. 혼자 자라
껴안고 자고 싶은 커플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혼자 자는게 훨씬 시원하다. 껴안고 자면 땀 나고 끈적거리게 된다.
12. 타잔처럼 자도 좋다
너무너무 더워서 도저히 침대에서 못자겠으면 간단히 해먹을 설치해보자. 통풍이 훨씬 잘 되어서 시원하다.
13. 수분은 충분히 섭취하라
잠들기 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밤 사이 땀을 흘리면서 부족한 수분이 채워진다.
14. 씻고 자라
자기 전에 시원하게 샤워를 하면 체온을 낮출 뿐 아니라 땀을 씻어낼 수 있기 때문에 한결 깨끗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잘 수 있다.
15. 낮은 곳으로
뜨거운 공기는 위로 가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향한다. 최대한 낮은 곳으로 가서 자는 것이 좋다. 침대에 있는 매트를 바닥에 깔아 낮게 자는 것이 좋다. 2층 집에 살고 있다면 지하나 1층에서 자는 것이 훨씬 시원하다.
16. 불을 다 꺼라
전구는 열을 발생시킨다. 여름에는 해가 길기 때문에 자연적인 빛을 최대한 활용하고 어두워지면 불을 최대한 켜지 말 것을 권한다.
17. 젖은 수건을 널어라
젖은 수건을 문을 열어놓고 널어 놓으면 시원한 바람이 불면서 실내 온도가 내려간다.
18. 스토브를 최대한 멀리하라
여름에는 뜨거운 요리를 하면 안된다. 집 안에서 열을 더이상 발생시키지 않도록 뜨거운 요리를 피하고 샐러드 같은 가벼운 요리를 하는 것이 좋다. 사람의 몸도 육류 보다는 채소, 과일류를 섭취하였을 때 열을 덜 발생시킨다.
19. 발을 차게 하라
발가락은 열에 꽤 민감하다. 자기 전에 발을 찬 물에 담갔다 자는 것이 좋다. 아예 침대 근처에 물을 떠다 놓고 밤 새 더울 때마다 발을 담그는 것도 좋다.
20. 밤엔 플러그를 모두 뽑아라
모든 전자 기기들은 열을 발생시킨다. 끈 상태에서도 그렇다. 집안 전체 열을 낮추려면 아예 플러그를 다 뽑는 것이 낫다.
21. 집 근처에서 캠핑하기
집에 캠핑 가능한 지붕이나 정원 같은 곳이 있다면 캠핑을 해봐도 좋다.
22. 침대를 독차지 하라
팔이나 다리가 서로 닿지 않는 펼친 독수리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자면 체온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23. 매트를 바꿔보자
기온이 정말 많이 오를 때는 시원한 소재의 짚이나 대나무 매트로 바꿔보는 것도 좋다. 표면이 아주 편한 소재는 아니지만 푹신거리고 천으로 온통 덮여서 더운 매트리스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24. 곡물을 활용하라
쌀과 메밀은 먹으라고만 있는 건 아니다. 베게 속에 곡물을 넣어 두고 냉동실에 한 시간 정도 두면 엄청 시원한 상태가 적어도 30분은 지속된다.
(khnews@heraldcorp.com)